미디어시스템연구실 연구인이 갖추어야 할 자세

성실, 근면, 열정, 창의성을 갖춘 인재를 찾고 있습니다. "범인은 천재를 이기지 못하고, 천재는 노력하는 자를 이기지 못하며, 노력하는 자는 즐기는 자를 이기지 못한다."라는 말처럼 노력하며 연구를 즐길 수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환영합니다.


미디어시스템연구실의 특징

저희 연구실은 차세대 컴퓨팅 서비스 기술3차원 그래픽 가속기에 대해 많은 성과를 이루어 왔습니다. 차세대 컴퓨팅 서비스 기술 분야에서 연구실 벤처를 창립하고 관련 인증과 노키아 포럼상 등을 수상한 바 있고 3차원 그래픽 가속기의 경우 국가지정 연구실로 지정되어 연구를 인정받았습니다. 이 두 가지 분야의 연구를 통해 많은 논문 발표와 특허 실적을 쌓았습니다. 이러한 것은 저희가 창의적이고 자유로운 개인 연구 과제를 장려하고 필요한 경우 전폭적인 지원을 하는 독특한 연구실 문화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저희는 자신이 하고 싶은 연구를 제안하고 다른 연구원들의 도움을 받아 이를 수행하며, 그 결과를 논문이나 특허로 발표하곤 합니다.


1. 프로그래밍 개발실력은 얼마나 갖추어야 하나요?

대학원을 진학하는 것 자체가 새로운 지식을 배우기 위한 과정입니다. 따라서 프로그래밍 개발 실력이 부족하더라도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합격자 발표 후 입학 이전부터 연구실에서 함께 공부를 시작하시면 연구를 하는데 필요한 개발능력은 금세 습득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프로그래밍 개발 실력이 뛰어나신 연구원은 바로 프로젝트에 함께 참여하실 수도 있습니다. 저희 연구실에서 주로 많이 사용하는 툴은 C/C++, C#, Visual C++, .Net Compact Framework, Flex, OpenCV Library, Verilog, Open GL 등 입니다. 그러나 모두 필요한 것은 아니며 기본적으로 C/C++이나 C#에 익숙하시다면 연구와 수업에 문제가 없을 것 입니다.


2. 연구실의 출퇴근 시간은 몇시인가요?

연구실 생활은 자유롭고 연구원들의 자율에 따라 이루어집니다만, 기본적으로 오전 9시부터 저녁 6시까지가 연구원들이 연구실에서 생활하는 시간입니다. 연구와 프로젝트 업무로 인해 더 늦어지는 경우도 많이 있지만, 개인 사정이 있을 시에는 충분히 조정 가능합니다.


3. 장학금 혜택은?

장학금은 BK21 장학금, 산학 장학금, 프로젝트 인건비 등 다양한 방법으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연구실 내에서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가 많을 경우에는 학비 이상으로 받을 수도 있습니다.


4. 최근에 집중하고 있는 연구 분야?

저희 연구실에서는 크게 ID(Interaction Design)팀3D 가속기팀이 있습니다. ID(Interaction Design)팀의 경우에는 주로 영상인식 기술을 이용한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이를 위한 기반 기술을 연구합니다. 근래에는 손동작을 이용한 제스처나 모션 인식 분야를 연구하고 있고, 이를 이용하여 Smart Space에서 사용자의 위치와 포즈를 인식하는 기술을 개발하고있습니다. 또한 이를 이용하여 Application 연구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3D팀의 경우 RayTracing 과 GPU를 이용한 가속 기술을 연구중에 있습니다.


5. 영어를 잘해야 하나요?

영어를 잘하면 이득이 많이 있습니다. 논문을 읽고 지식을 익히는데 수월하고 해외 컨퍼런스에 나가서 발표할때와 해외 논문지에 논문을 투고하는데에도 유리 합니다. 그러나 영어를 잘하지 못하더라도 연구실 생활을 하는데 큰 지장은 없습니다. 잘 못할 경우 근무시간 이외에 영어학원을 등록하여 꾸준히 학습을 하는 연구원들도 있습니다.


6. 연구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연구실에서는 주로 박사과정이 팀장을 맡아서 팀 단위로 연구를 진행합니다. 산학프로젝트 등과 같이 이미 연구 주제가 정해진 경우에는 팀장이 연구 일정과 진행 상황을 관리하고, 팀원들은 세부 주제들에 대한 연구를 분담하여 수행합니다. 정해진 강의 이외에 일주일 단위로 세부주제에 관한 논문을 리뷰하고 발표하는 형태의 세미나를 통해 공부를 하고 이 과정 중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놓게 되면 연구 회의를 거쳐 연구논문을 작성하게 됩니다. 이러한 결과 도출된 개인의 연구 주제에 대해서는 다른 연구원들에게 공동 연구를 제안하고, 이에 동의하는 동료 연구원들의 도움을 받아 진행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7. 교수님을 뵙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사전 연락하는 것이 도움이 될까요?

교수님께 이메일을 직접 보내셔서 약속시간을 잡는 방법과, 연구실로 먼저 연락하신 후 교수님과의 일정을 잡으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연구실로 먼저 연락하시면 여러 가지 도움이 될 이야기를 해드리겠습니다. 대학원 지원 이전, 혹은 연구실 배정 이전에 연락을 하신 분들은 교수님에게 미리 연구실 배정에 대한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8. 필요한 전공 지식은?

C/C++, 알고리즘, 영상처리, 패턴인식, 네트워크 등 다양한 전공지식을 통해 연구를 수행하게 됩니다. 컴퓨터과학을 전공하신 분이시라면 코딩만 어느 정도 능숙하시면 연구실 생활이 편하실 겁니다. 연구에 필요한 지식은 같이 공부하시면 되니까요.


9. 향후 진로는?

주로 삼성전자, 삼성종합기술원, LG전자 등 대기업 또는 연구소로 취업을 하고 있으며, 박사 학위를 가지신 분들 중 다수의 선배님들이 현재 대학교수로 재직하고 있습니다. 연구실 역사가 오래되어 삼성이나 LG 로 가시면 선배님들을 많이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일년에 한두 번 홈커밍데이를 여는데 이때 오시면 많은 선배님들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논문작성 노하우

관련 기술을 찾고자 할때 : 논문 검색

  • [[http://scholar.google.com | scholar.google.com]] : 해외 논문 검색에는 최고
  • [[http://dbpia.co.kr | dbpia.co.kr]] : 국내 논문 검색에는 최고
  • [[http://ieee.org | ieee.org]] : 최고 권위의 논문지
  • [[http://ieeexplore.ieee.org | ieeexplore.ieee.org]] : 최고 권위의 논문 검색
  • [[http://riss4u.net | riss4u.net]] : 국내 및 ACM 논문 검색

  • 관련 기술을 찾고자 할때 : 특허 검색

  • [[http://freepatentsonline.com | freepatentsonline.com]] : 특허 검색 및 PDF 도면 제공
  • [[http://www.kipris.or.kr | www.kipris.or.kr]] : 국내 특허 검색 및 진행 상황 정보
  • [[http://patent.naver.com | patent.naver.com]] : 국내 특허 검색

  • 주요 학회

  • [[http://www.chi2008.org | SIGCHI]] : ACM 안의 HCI 연구분야의 최대 학회
  • [[http://www.acm.org/uist/uist2008 | UIST]]
  • [[http://www.iuiconf.org | IUI]]
  • [[http://www.ozchi.org | ozCHI]]
  • [[http://www.hcii2007.org | HCii]]